전체 글 5

유해가스 흡수법

1. 흡수법 SOx, NOx 등의 유해가스를 제거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사용되고 저렴한 방법은 흡수법이다. 흡수법은 오염된 가스를 흡수제와 접촉시켜 헨리법칙에 의하여 용해와 화학적 반응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유해가스를 제거한다. ※헨리의 법칙 : 압력 = 농도 * 헨리상수. 즉, 헨리상수 = 압력/농도(용해도) ※고체의 용해도 : 온도↑ - 용해도↑ ex)설탕 기체의 용해도 : 온도하강 - 용해도 ↑ ex)드라이아이스 2. 액분산형 흡수장치 (가압수식 흡수장치) a. 이용 | 가스측 저항이 큰경우, 헨리법치게 적용되지 않는 용해도가 큰 기체 대상 b. 흡수액(흡수제)구비조건 화학적으로 안정해야함, 용해도 ↑, 가격 ↓, 휘발성 ↓, 부식성*독성 ↓, 빙점↓ 비점↑, 점도↓-분사력↑ c. 종류 | 분무탑, 충..

대기환경기사 필기 + 실기합격

안녕하세요 필기 합격 방법에 이어서 실기합격방법도 공유해보겠습니다. https://serah.tistory.com/3 대기환경기사 필기합격 + 공부방법 공유 코로나로 밀린 첫번째 큐넷시험,, 다행인지는 모르겠지만 대기는 강의자체가 너무 재밌었고, 이해안되는 부분은 2회독을 했습니다. 다들 수질기사가 대기기사보다 쉽다고 하지만, 수질 대기 둘 serah.tistory.com 이때는 하루에 4시간정도씩 3주공부한것 같아요 이거는 기출돌리는것보다는 해당 문제에 대한 답써놓고 카테고리별로 묶은다음 그냥 기계처럼 달달외웠습니다. 그리고 이때 교육받는기간이어서 대중교통이용시간 1시간 30동안 버스에서 눈감고 주절주절 외운거 말했던게 도움이 많이된것같아요. 1. 6개년 기출 돌리기 일단은 답지를 보고 스르륵 읽은 다..

대기환경기사 필기합격 + 공부방법 공유

코로나로 밀린 첫번째 큐넷시험,, 다행인지는 모르겠지만 대기는 강의자체가 너무 재밌었고, 이해안되는 부분은 2회독을 했습니다. 다들 수질기사가 대기기사보다 쉽다고 하지만, 수질 대기 둘다 취득한 저로서는 대기가 훠얼씬 재미있었던것 같습니다. 강의는 가장유명한 물쌤에서 공쌤강의를 들었고 책도 물론 공쌤책으로 공부했습니다. 취득한지 1년이 넘었기 때문에 기억은 잘 안나지만 필요한 분들을 위해서 공부방법을 공유하겠습니다. 1. 강의 1회독 대충 감만잡아야지하고 들으시면 시간낭비가 될 수도 있어요. 중요한 부분은 바로바로체크하셔서 중요한것만 우선적으로 감잡고 외우자는 느낌으로 공부하시는것 추천합니다. 2. 기출돌리기 공쌤 책을 보면 챕터별로 모아둔 기출과 연도별로 모아둔 기출이 있습니다. 저는 연도별로 모아둔 ..

(복습)반도체의 전체적인 Lay out

# 학습 목표 첨단산업의 중요요소 중요요소에 대한 위치, 역할, 동작 이해 세부사항에 단위 구조 이해 UTILITY대한 프로세스 과정 1. 반도체의 구성요소에 대한 운영 관계 반도체 전체적인 LAY OUT 구성요소 : 사람(행동), 설비(동작), 시스템(UT운영) 설비, 부대설비( 프로세스)는 공정에 따라 수율, 품질의 의존성이 큼. UT 부분은 생산장비 운용에 필수적인 전기, 고품질의 공업용수, 공정용 GAS,AIR, N2, O2, H2, STEAM, Di, PCW, BOILER (온습도용), 케미칼(자체,외부),각종 공조기 및 공정에 따른 각종 배기 등을 제조, 생산, 공급, 운용 , 관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과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해서 생산, 운영하는 것 2. 사람, 설비, UTILITY와 FA..

반도체 산업의 특성

1. 반도체의 정의 a. 반도체의 사전적 의미 : 상온에서 전기를 전도하는 성질이 양도체와 부도체의 중간정도 되는 물질을 통틀어 이르는 말 (SEMI + Conductor) b. 반도체의 재정의 : 반도체는 PC, 텔레비전, 스마트폰 등의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부품 여기서 전자제품이 반도체 회사의 고객이되는것이다 [ 전자제품 = 반도체회사의 고객 ] 즉, 반도체는 전자제품안에 들어가야 비로소 역할을 하게되고 그 고객들이 뭘 필요로 하는지를 잘 파악해야 반도체를 잘 만들 수 있다. 2. 반도체 시장이란? a. 시장이란 잠재적 구매자의 집합을 말한다. 이 경우 우리는 잠재적 구매자의 demand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need : 아주 기본적인 욕구 ex) 배고프다, 무언가를 먹고싶다. want : 맛있는..